큐세히가 최고로 좋아하는 음식에는 김, 김치전, 칼국수, 볶음밥, 온육수 등이 있는데요,

 

그래서 뭔가 쿠세히가 먹고싶을만한걸 검색할때는 '지역명 + 김치전', '지역명 + 국수' 등으로 검색하는

 

편입니다. 실제로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니 딱 봐도 '돈 받고' 포스팅한 음식점 리뷰글들이 한 눈에

 

들어오는데, '지역명 + 맛집' 이라는 검색어보다는 '지역명 + 메뉴이름'으로 검색는 편이 좀 더 광고에

 

속는 일을 막는데 도움이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 날 종로에서 칼국수를 먹게된건. 스키장 셔틀버스를 타러 종로3가에 가야했기에, 근처에서 저녁을

 

먹고자 해서 였는데요, 제가 이런 저런 가게들을 검색하다가 스쳐 지나갔던 찬양집의 해물칼국수를

 

쿠세히가 딱 짚더라구요 ㅋㅋㅋ 역시 우리 쿠는 여름에는 냉면, 겨울에는 칼국수 인가 봅니다.

 

종로3가 역 6번출구에서 그닥 멀리 떨어져있지 않은 골목에 있는 가게였는데, 근처의 다닥다닥한

 

전집들에 큐세히 눈이 휘둥글 어허허허;;; 여기 이런데가 있는줄은 몰랐다며, 다음에는 전을 먹으러

 

또 와보자고 합니다 ㅋㅋㅋ 

 

 

 

 

 

 

골목 사이로 들어가다가 '으어어 여기가 어디...'할때 쯤 (아주 금새...어허허) 나타난 칼국수집입니다.

 

테이스티로드에 방영되었다는걸 자랑스럽게 붙여두셨더군요 ㅋㅋㅋ 1965년 부터라고 하니 참 오래된

 

가게입니다만, '오래 유지된 가게'가 곧 '맛있는 집'이라는건 개인적으로 좀 의문입니다.

 

물론 그 시간동안 꾸준히 가게를 운영할 만큼의 수익이 난다는건 어느정도 이상의 손님이 꾸준하다는

 

소리고 이건 곧 어느정도 이상의 맛을 보장한다는 의미일 수 있겠지만 말입니다.

 

그런 점에서 장기적으로 가업으로 식당을 운영하려 할 때는 '프렌차이즈 식당'은 정말 별로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블로그나 어디서 프렌차이즈 가게를 맛집이라고 꼽아둔걸 보면

 

'얼마나 받아먹었나?' 하는 의심부터 드는게 보통이니까요. 

 

 

 

 

 

가게 안의 기본 테이블 구성은 이랬습니다. 김치, 다대기, 바가지, 수저 인데,

 

저 젓가락은 너무 구성이 버라이어티해서 도대체 짝 맞추기가 어렵더군요 ㅋㅋㅋ 쿠랑 저랑 둘 다

 

길이 맞는걸 얼추 골라서 짝짝이로 먹었습니다.

 

 

 

 

그나저나 왠 김치가 두 개나. 하나는 뚜껑을 덮고 하나는 안덮고 있는데 이거 뭔가 다른 김치인지...

 

사실 뚜껑 열린 김치는 안먹어봐서 잘 모르겠네요. 개인적으로는 식당에서 김치를 잘 안 먹기 때문에

 

선뜻 손이 가지도 않았기도 했습니다.

 

 

 

이건 다대기. 칼국수에 넣어서 얼큰하게 먹으라는데요, 저는 일단 '본연의 맛?'을 느끼기 위해 처음에는

 

안넣고 나중에 국물만 남았을 때 넣었는데, 조금 풀었는데도 꽤 빨개지더라구요 ㅋㅋㅋ

 

워낙 조금넣어서 매콤하다기보다는 그냥 국물이 빨개지기만 했는데, 별로 맛을 해치지는 않고 잘

 

어울리는 듯 싶었습니다. 긴 세월동안 나름의 노하우가 안에 배어있는걸까요?! 어허허허;;;

 

 

 

 

이 바가지와 접시는 용도가 뻔하죠 ㅎㅎㅎ 접시는 김치 담는 용도고 바가지는 조개 껍데기를 버리는

 

용도입니다. 찬양집 해물칼국수에는 조개가 그렇게 많이는 들어있지 않았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조개를 잔뜩 넣는것보다 훨씬 낫더라구요. 뭐랄까 조개는 '국물용'이지 껍데기 골라내기도 번거롭고

 

딱히 맛있지도 않아서요 ㅎㅎㅎ

 

 

 

 

짠 이렇게 조개를 버려줍니다. 음... 이게 조개의 전부는 아니구요 ㅋㅋㅋ 이 이후에도 한참 조개 골라

 

내느라 번거로웠어요 어허허허;;;

 

그런데 바지락이랑 모시조개랑 차이가 큰가요?! 여기 든건 바지락인가?! 사실 저는 구별이 잘 안되서;

 

뭔가 맛에 큰 차이가 있는건지 궁금하네요.

 

 

 

 

 

재밌는건 저런 '잔 새우'가 막 들어있던데, 하나는 제가 '게'인줄알고... 쿠세히가 '새우 아니야?'라고

 

한걸 '아이코 쿠세히야 이게 오찌 새우냐 게지이이이'하고 막 타박했는데 알고보니 새우... 어허허허;;;

 

무식한게 고집만 세서 맨날 큐세히를 괴롭힙니다 ㅠ

 

전체적으로 칼국수 맛은 '오! 맛있다!' 인데, 뭐 딱히 특별하다든지 엄청나다든지 이런건 없어요.

 

그냥 국물이 꽤 시원하고 뭔가 '내공이 실려있는 것 같다!'라는 느낌이랄까?!

 

해산물만 번잡스럽게 넣는 가게보다 저는 이렇게 간단하고 국물 맛있는 집이 더 좋더라구요.

 

 

 

 

아 미더덕...

 

예전에 부천에서 엄청 유명하다는 칼국수집에 갔더니, 미더덕을 전부 채썰듯 썰어줘서 그거 먹어

 

치우느라 고생했던 이후로는 별로 좋아하지 않는데요 ㅠ 이 칼국수에는 조그만게 한 너댓개 들어

 

있더라구요. 그나저나 미더덕은 '국물만 먹는것'인지 '통째로 씹어 먹는 것'인지 여전히 의문이

 

듭니다. 어릴때 저희 집에서는 국물만 쏙 빨아먹고 뱉어버렸었는데, 통째로 드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구요. 미더덕 역시도 '국물용' 이아닐까... 싶습니다.

 

 

 

 

오오오~십년 전통이래요 ㅎㅎㅎ

 

그때 운영하시던 분이 아직도 살아계신걸까요?! 아니면 자식들이 물려받은 걸까요?!

 

어떤 가게를 '같은 이름'으로 다른 사람에게 인수인계해도 그 가게의 전통은 이어지는걸까요?!

 

예전에 저희 아버지께서 하시던 가게를 매도했을때, 새로 인수한 주인이 '20주년 기념 대 할인~!'이라며

 

광고한걸 보고 재밌던 기억이 나는데, 그 때 이후로 '몇 년 전통'이라는 말에 어떤 의미를 두지 않습니다.

 

가게 이름은 그대로라도 '사람'이 누구냐에 따라 다르니까요.

 

이 가게는 어떤지 궁금합니다. 50년 전에도 같은 맛을 냈던건지, 아니면 시간이 지나면서 맛이 변한걸지

 

물론 시대의 '입맛'에 따라 변해왔겠지만, 어떤 방향으로 변해온걸지... 뭐 알 길이 없겠죠 ㅎㅎㅎ

 

 

 

 

 

테이스티로드의 영향 때문인지 젊은 손님들도 많이 보였지만, 꼭 이 방송 때문이 아니라도 그간 쭈~욱

 

유명해온 가게여서인지 벽에는 여러 유명인들의 사인이 걸려있었습니다.

 

하지만 방송도, 가게 주인이 장식해 놓은 유명인들의 사인도 사실상 이 집의 맛을 증명해 줄 수는 없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결국 '본인 입맛에'맞는 음식점이 맛있는거겠죠...

 

'다수가' 맛있다라고 하는 집이 과연 내 입맛에도 맞을지, 그리고 다수가 맛있어 하는 음식에는

 

'어떤 요소'가 들어있는건지는 아직도 의문이네요. 각자 다른 환경에서, 비슷하지만 다른 음식들을 먹고

 

자란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느끼는 '맛있음'이란 무엇인지... 일전에 군산에 쿠세히와 놀러갔을때

 

지역 사람들의 추천을 받아 간 짬뽕집에서 반도 못 먹고 나온 기억 납니다.

 

찬양집의 칼국수가 저 역시도 맛있었기는 하지만, '오래되었다'라는 점을 빼고 이 집을 유명하게 만든

 

특징이 무엇일지는... 아마 쿠세히를 따라서 칼국수를 좀 더 오랫동안 먹어봐야 알 수 있겠죠?! ㅎㅎㅎ

 

이 가게의 위치는 지도로 보면 여기입니다.

 

 

 

 

 

 종로3가역 6번출구로 나오셔서 쭉 직진하시다가, 대각선 뒤편(5시 방향)으로 난, 식당이 잔뜩 있는

 

좁은 골목으로 들어가셔서 조금 걷다보면 왼편에 식당이 금새 보이실 겁니다.

 

근처에 전집도 많던데, 다음에 쿠세히와 갈때는 칼국수도 먹고 전도 또 먹어야겠네요 ㅎㅎㅎ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2.3.4가동 |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catinyello

댓글을 달아 주세요

 

큐세히의 친구가 얼마전 일본을 다녀오면서 로이스 생초코를 사다줬습니다.

 

사실상 쿠는 초코를 벨로 안좋아하기 때문에 저 먹으라고 사다준건데요 어허허허;;;

 

원래는 여자가 단걸 좋아하고 남자는 단거를 안먹는게 일반적인 사회 통념?인것같은데 저희는 어쩐지

 

반대더라구요 이런 면에서는 ㅋㅋㅋ

 

 

 

우왕 봉지가 꾸깃꾸깃 하지만 로이스에서 나눠준 봉지가 맞는지 글씨가 크게 써있네요ㅎㅎㅎ

 

사실 저는 생 초콜릿이 맛있다는걸 전혀 몰랐었는데, 전에 쿠세히가 준걸 먹어본 이후로

 

'오오 생초코오오오오~'하게 됐어요. 제과점 생초코는 비싸서; 잘 안사먹고, 뷔페에서 나오는 생초코는

 

별로 맛이 없었는데, 이건 진짜 맛있었거든요.(물론 이것도 비싸긴 하지만... 어허허허;;;)

 

 

친구가 사다준 생초코렛은 두 가지 종류였는데요. 파란거랑 갈색 중 갈색은 이전에 먹어본 적이 있기에

 

이번에는 파란걸 먼저 먹어보기로 했습니다.

 

 

 

 

이 파란색 로아즈에 써있는 Cherry marnier 가 도대체 뭘까 궁금해서 인터넷에 찾아봤더니,

 

'체리 마니에'라는 프랑스산 혼성주 라고 하더라구요. 일반적인 초콜릿과는 달리 생초콜릿에는 그

 

맛을 살리기 위해 알콜을 넣는다나 어쩐다나... 이전에 갈색 로이스를 받았을 때 거기에 쓰여져 있는

 

'Liquor Free'라는 문구를 보고 큐세히와 '모야 초콜릿에 술이 원래 들어가?' 하고 의아해 했던 기억이

 

나는데, 이번에 로이스 오레 를 받고 나니 의문이 해결되었습니다. 역시 검색이 짱이에요 어허허허;;;

 

 

 

 

f

 

 

그렇다면 이 리쿼 프리 생초코는 풍미를 살리는 도구 없이 초코 맛 그 자체로 승부하다는 거겠죠?!

 

지난번에 이 마일드 밀크를 먹었을 때는 아직 살짝 더울때였던지라, 상온에서 살짝 녹은 초코를

 

입안에 쏙 넣었을때, 초콜릿이 사라락 사라져버리는 놀라운 경험을 했었는데... 아마도 그 경험 때문에

 

제가 '오오오 로이스으으으 생초코오오오~~~'하게 되어버린지도 모르겠습니다.

 

부드러운 초코가 식감도 좋고 진짜 맛있었거든요 ㅎㅎㅎ

 

 

 

뒷면인데, 20개 들었다. 냉장보관해라 정도입니다. 그나저나 오른쪽 아래 '국산'이라네요 ㅋㅋㅋ

 

암... 국산을 애용해야죠 ㅋㅋㅋ  또 한 가지 재미난건 맨 아래 'Cherry marnier'에 대한 설명인데요,

 

'체리 마르니에'는 마르니에 라포스톨사의 등록상표라는데, 아마도 그래서 저런 필기체를 사용한게

 

아닐까 싶습니다. 찾아보니 '마르니에 라프스톨'은 프랑스에서 유명한 술 만드는 가문이라더라구요.

 

갈색 로이스의 Liquor free 와는 다르게 요상한 필기체로 글씨를 쓴 이유는 아마도 그 프랑스 술의

 

고유 상표가 저런 필기체로 쓰여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참 별거 아닌것 처럼 보여도 단어 하나에

 

도 상표를 '얻어'쓰는 룰을 지켜야 하는걸 보면, 남의걸 빌려 장사한다는건 쉬운일이 아닌 것 같습니다.

 

 

 

이 리쿼프리도 주된 보관내용이나 개수는 비슷하지만, 아래 다른 부분이 좀 의아한게,

 

'에탄올 증산(증산이뭐죠?! 증류 같은건가?)타입의 품질보존제를 사용하고 있어 개봉시에 알콜 냄새가

 

수도 있으니 알콜에 민감한 사람은 주의하세요...'정도의 의미 같은데, 제가 이해한 바로는, '초콜릿

 

체에 술이 들어간게 아니라, 보존재로서 알콜을 증류시켜서 포장하는데 질소랑 같이 넣어놨으니까,

 

열때 알콜냄새 나니까 놀라지말아라아' 정도인것 같은데 이러나 저러나 결국 술이 들어간거 아닌가요?!

 

그냥 초콜릿 자체에만 안들어가면 되나?! 어쨌든 생초코에 있어서 알콜을 꼭 필요한 존재인 것 같습니다.

 

지난번에 먹을 때는 초코에 정신나가서 술냄새고 뭐고 그런건 못느꼈었는데,

 

이번에 먹을때는 한번 맡아봐야겠네요.  술 냄새 나는지 않나는지 ㅎㅎㅎ

 

 

 

아무트 이제 포장을 뜯으면 똑같은 무늬의 박스가 짠 하고 나옵니다.

 

그나저나 '오레'라는건 대체 왜 써놓은 걸까요? 까페오레 할 때의 그 'au lait' 같은데, 우유가 들었다는걸

 

표현하려면 갈색 박스에 '마일드 밀크'라고 쓰여있는 것 처럼 그냥 '밀크'라고만 써도 됐을 것 같은데,

 

모든 제품의 표기에는 그 나름의 이유가 있을 법 한데, 궁금하네요. 굳이 저런 표현을 쓴 이유가 뭔지.

 

 

이건 유통기한인듯 싶은데 유통기한이 상당히 짧네요. 한 두 달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이건 겉의 종이 포장을 벗긴 바닥면입니다. 뭐 보관방법이 동일하게 써있고, 제품에 이상이 있으면 언제

 

샀는지 어디서 샀는지 전화번호랑 해서 번거로워도 좀 보내달라 뭐 이런내용인듯 한데, 뭐 저랑은

 

관계 없는 얘기인듯 합니다 ㅋㅋㅋ

 

 

 

 

드디어 개봉! 뭔가 설명서 같은게 들어있죠?!

 

초코는 저렇게 비닐에 밀봉되어 담겨있습니다. 마일드밀크에는 아마 저 봉지 안에 알콜이 들어있는듯

 

싶은데요, 다음에 먹을때 확인해 보겠습니다.

 

 

뚜껑쪽에 있는 글을 자세히 보면,

 

아아 로이스 초콜릿... 북해도의 생크리무 어쩌고 저쩌고... 자랑질 잔뜩... 나머지 해석은 여러분에게

 

맡길게요 어허허허;;; 뭐 자랑을 해도 뭘 어째도 좋습니다.

 

맛있으니까요 ㅋㅋㅋㅋㅋ

 

 

 

설명서 같이 생긴 종이 밑에는 이렇게 생긴게 깔려 있었습니다. 이건 일종의 포크 같은거죠 어허허허;;;

 

저는 그냥 이걸로 쿡쿡 찍어서 한개씩 막 먹어버리거든요 ㅋㅋㅋ

 

저 설명서를 좍 펴보면,

 

 

 

 

 

 

이렇게 엽서입니다. 일본인들은 이런 엽서같은걸 참 많이 보낸다고 하던데요,

 

그래서 옛날 레트로 게임팩 같은거 살때도 '엽서'까지 포함된건 상품가치가 높다고 하네요 어허허허;;;

 

저 오른쪽 그림들은 로이스에서 판매하는 다른 제품들 사진인가 봅니다... 맛있겠다...ㅠ

 

 

 

 

 

드디어 봉지를 뜯으면 이렇게 또 한 겹의 플라스틱 케이스가 있습니다.

 

이게 보관하고 먹을때는 편리하더라구요. 생초콜릿 특징상 겉에 코코아분말같은게 묻어있는데, 그게

 

안흐르고 깔끔하게 담겨져서 먹기도 편하고 버릴때도 편하달까요?!

 

 

 

뚜껑에 가루가 잔뜩 붙어있는거 보이시죠?! 초코 자체에도 가루가 잔뜩 묻어있고...

 

이 투명한 케이스가 가루가 번잡스럽게 흩어지는걸 막아주는게 좋더라구요.

 

갯수는 명시한대로 스무개가 맞습니다 ㅋㅋㅋ 좀 더 들어있으면 좋으련만... 히융 ㅠ

 

 

 

동봉되어있던 포크? 칼? 로 쿡 찍어서 시식!

 

오오... 맛있습니다 ㅠ 입에서 살살 녹습니다 ㅠ

 

이런거 맛들리면 그냥 편의점에서 파는 초코같은건 못먹는데... 차라리 양이 적은게 다행인 것 같아요;;;

 

그렇지만 체리 어쩌고 하는 술 맛은 잘 못느끼겠어요. 느낌은 그냥 밀크초콜릿 느낌이랄까?!

 

아마 그 술은 술 맛을 내는게 아니라 맛의 풍미를 더해주는 촉매 정도의 역할이 아닐까 싶네요.

 

개인적으로 로이스를 가장 맛있게 먹는 방법은, 차가운 상태가 아닌 '살짝'녹은 상태에서 입안에 쏙

 

넣고 스르르 녹는 느낌을 즐기며 먹는게 아닐까 싶은데, 한 번 열고 열 개를 먹어버렸네요... 어헣허헣

 

우리나라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게 되면 좋겠습니다 ㅠ 비싸서 자주는 못 먹겠지만... 어허허허;;;

 

 

 

Posted by catinyello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