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몇 년 전에도 전자담배를 사용했던 적이 있었습니다만, 최근 다시 전자담배를 사용하려고 하니 이전과


다른 카토마이저 방식에, 처음에는 좀 어리둥절 했습니다.


제가 사용하던 때에 유행하던 투명 카토마이저는 '1회용'으로 쓰고 버리는 식이었는데, 요새는 '코일만 


교체'하여 같은 카토마이저를 계속해서 쓰는 방식이 유행이더라구요. 당시에 투명 카토의 경우는 가격이 


4천원대였는데... 이제는 2500원짜리 코일만 바꾸면 된다니... 참 세상은 금새 바뀌는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 전자담배의 코일을 바꾸는 김에 '코일을 바꾸는 방법'과 '코일을 바꾸는김에 청소'


하는 방법, 그리고 교체할 코일이 없는 경우 기존 코일을 새것처럼 사용할 수 있는 '지지기'에 대해서 


다뤄보려고 합니다.





먼저 '코일을 언제 갈아줘야 하냐' 하는 의문이 많이들 드실텐데, 코일 교체 시기는 '액상이 누렇게 변하는


때'와 '탄맛이 심하게 나는 경우' 두 가지 입니다. 사진에서는 액상이 적어 잘 보이지 않지만, 이번에 제가


코일을 교체한 것은 액상이 누렇게 변해서... 입니다. ㅎㅎㅎ


액상이 이렇게 변하는 이유는 코일에 낀 액상의 찌꺼기 때문인데요, 이 찌꺼기가 더 쌓이게 되면 이제


'탄맛'이 나기 시작하는 것이죠. 즉 이 '탄맛'은 '액상 찌꺼기'에서 나는 것입니다.


사실 저는 처음에는 이 탄맛이, 코일에 감겨있는 '하얀 실'이 타서 나는 맛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만,


엊그제 뉴스에도 나왔듯이, 코일이 감겨있는 하얀색 심지(유리섬유나 실리카웍)는 '석면'과 비슷한 재질이기


때문에, 이 섬유는 타지 않는다고 합니다 ㅎㅎㅎ





카토마이져를 청소하기 위해서는 먼저 '분리'를 해줘야 합니다.


배터리와 카토를 분리하고, 또 드립팁과도 분리해 줍니다.




그 다음에는 남아있는 액상을 모두 따라버리고나서, 카토마이저를 위와 같이 분리해 줍니다.


방법은 뭐, 돌아가는걸 일단 다 돌려서 열어주면 되요 ㅋㅋㅋ


구성은 순서대로 '경통, 접지봉, 상단캡' 이고, 맨 오른쪽 까만거는 드립팁이니까 뭐 이건 종종 씻어주니까


여기서는 씻지 않기로 하겠습니다.ㅎㅎㅎ 




접지봉에는 '코일'과 '실리콘캡'이 달려있습니다.


위 사진에서는 아직 접지봉과 코일을 분리해주지 않고, 실리콘 캡만 벗긴 모습인데요,


실제 청소하실때는 코일까지 분리해 주셔야 합니다. 심지에 액상이 묻어서 누렇죠 ㅎㅎㅎ


사실 제 액상은 거의 투명한 무색에 가까운데, 이거 코일 속이 앵간히 곪았나봅니다  어허허허;;; 




벗겨낸 실리콘 캡에는 이렇게 '쇠 뚜껑'이 끼워져 있습니다.


지지기 하실 분들은 이거 잃어버리시면 안되니까, 씻을때 어디 잃어버리지 않게 주의하셔야해요!


그리고 뭐 그냥 새 코일 쓰실 분들은 그냥 버려버리시면 됩니다 ㅋㅋㅋ 


(단, 나중에 '리빌드'라는걸 알게 되시면 버린걸 후회하실테니, 일단 잘 씻어서 보관해 두심이... 어허허허) 




이제 분리한 것들을 '미지근한 물'(찬물에 더 가깝게! 너무 뜨거우면 접합부위의 실리콘이 늘어나서


카토마이저 버리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 절대로 너무 뜨겁지않게! 조금 차가운 것 같은 온도로!)을 컵에


담에서 일단 불려줍니다.


그런데!!! 여기 사진에서 제가 실수한게 있는데요 ㅎㅎㅎ 저 '접지봉'에 코일이 그대로 달려있죠?!


이것도 분리해 주셔야 합니다.



이렇게요 ㅎㅎㅎ


물론 코일을 교체하실 분들은, 코일은 담궈둘 필요 없지 휴지통에 버리면 되는 것이지만, 여기서는


'지지기'도 설명 드려야 하고, 또 나중에 '리빌드'라는, 저 코일이랑 심지만 교체하는 그런 절약적 행동을


하시고 싶어지실지도 모르니까, 교체하시는 분들도 일단은 같이 씻어서 잘 보관해두세요 ㅎㅎㅎ


다 돈이니까요 ㅎㅎㅎ




한 몇 분 정도 불리고 나서는 세면대의 '흐르는 물'에 한번 삭 헹궈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물기를 제거해 주셔야 하는데요, 이 중에서 물기를 '적당히 닦아내면 되는 부분'과


'바싹바싹 말려줘야'하는 부분이 나뉘어요.





위에 있는 경통과 캡, 실리콘은 휴지나 천으로 그냥 물기를 삭 닦아 주시기만 하면 되는 부분들이구요.



접지봉과 코일 본체는 물기를 '바싹' 말려줘야 하는 부분입니다.


이유야 뭐 간단하죠 ㅎㅎㅎ 이 두 부품은 '전기가 통하는' 부분이니까 물이 닿으면 고장나니까요 ㅋㅋㅋ


또 둘 다 구조상 뭐 천으로 닦아도 안에는 물기가 고여있을 수 있는 부분이니까, 바싹 말려줘야만 합니다.


저는 그냥 몇 시간 내비둬버리거나, 저렇게 두고 자버리는 편인데, 바쁘신 분들은 '드라이어기'를 사용


하시기도 하더라구요 ㅋㅋㅋ





자 이렇게 해서 모든 파트들이 다 물기가 제거가 되면 이제 조립하면 됩니다.


코일을 '아예 교체해 버리겠다!'라고 하시는 분들은, 맨 왼쪽에 있는 낡은 코일을 버리시든지,


아니면 리빌드용으로 잘 보관하시든지 하고나서 새로운 교체 코일을 접지봉에 끼워주시면 됩니다.




교체코일이라 하면 뭐 이런거죠?! ㅎㅎㅎ 그냥 하나 까서 돌돌껴주면 쏙쏙 맞습니다 ㅋㅋㅋ


그렇지만 '지지기'를 하실 분들이라면, 저 낡은 코일을 다시 접지봉에 끼워주셔야 하는데요,


아까 그 누런게 씻었다고 깨끗해지나 싶지만,




뭐, 그냥 하얗고 깨끗해 보이죠?! ㅎㅎㅎ


지지기라는건 별게 아닌게, 그냥 코일에 '열'을 가해서 불순물을 날려주는 작업입니다.


이 코일을 접지봉에 끼우고, 접지봉을 배터리에 연결하고 버튼을 몇 번 눌러주는 아주 간단한 작업이죠


어허허허;;; 


그렇지만 주의할 점은, 구코일의 '물기'를 '바싹' 말려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물기가 덜마르면 버튼을 몇 번을 눌러도 '치지직'소리와 연기가 계속 나면서 타는 냄새가 진동하거든요.


물기가 잘 말랐다면 처음에는 냄새나 연기가 나지만, 버튼을 서너번 누른 후에는 연기도 안나고 냄새도 


안나고 '코일만 빨갛게' 불이 들어옵니다.




이런 식으로요.


지지기의 요령은 1~2초 간격으로 텀을 두며 연기나 냄새가 안날때까지 버튼을 누르는 겁니다.


(통상 네번 다섯번 정도면 안날겁니다. 하지만 그 이상 눌러도 계속난다면, 심지에 탄내가 눌어붙어서 


지지기 실패... 어차피 액상을 넣어도 탄맛만 날테니, 과감히 버리시고 새 코일을 이용하세요...) 


혹시나 '코일에 빨간 불이 안들어온다' 라고 하시는 분은,


코일을 접지봉에 좀 더 꽉 끼워보세요! 이게 접합이 꽉 맞지 않으면 전기가 안통해서 불이 안들어오거든요.


(코일을 열지 않았기 떄문에 합선되거나 이런거는 아닙니다. 합선되면 애초에 배터리에서 합선되었다고


껌뻑껌뻑 하고 알려줘요.)





지지기를 마치시면 다시 조립을 하시면 됩니다.


먼저 벗겨?놓았던 실리콘 캡을 덮고,




경통을 끼우면 끄읕~ 어허허허;;;


이제 다시 액상을 넣고 사용하시면 되는겁니다. ㅋㅋㅋ



이렇게요 ㅎㅎㅎ 제 액상은 원래 이런색이었거든요 ㅋㅋㅋ


만약 지지기 하고나서 탄맛이 난다면 그건 실패 ㅠ 몸에 나쁘니 액상 아까워하지 마시고 코일까지 싹


새걸로 바꿔 주시는게 좋습니다만... 우리의 액상은 비싸고 소중하잖아요 ㅠ 저는 이를 방지하기위해서,


만약의 경우를 위해 처음에는 액상을 조금만 넣고 잘 되나 실험한번 해보시고 나서 괜찮으면 액상을 듬뿍


넣는데요, 아마도 이 방법이 가장 좋은듯싶습니다.


뭐 사실 새 코일로 갈아주는게 가장 좋지만, 급할때나 코일 없을때는 지지기도 편리하네요. 맛도 새거같고.


아! 그리고 '탄맛'을 잘 구별 못하시는 분들 혹시 계실까 해서... 


니코틴은 원래가 매운맛이 좀 있어요. 탄맛은 '기침'이나고 '목이 붓고'하는 증상을 동반하니까 ㅎㅎㅎ


니코틴 매운맛과 헷갈려서 아까운 액상을 버리시는 일이 없길... 바랍니다 ㅠ 그나저나 액상은 너무나도


비싸네요... 쿠...쿠세히... 미안 ㅠ



Posted by catinyello
,